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프트웨어 제품 라인 공학
    Topcit/소프트웨어 개발 2018. 6. 11. 23:15
      1. 소프트웨어 제품 라인 공학 개요
        1. 정의
          1.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재사용 저장소의 개념을 도입하여 컴포넌트 재사용율을 높여야 한다.
          2. 여러 시스템의 공통적인 부분을 소프트웨어 핵심 자산으로 개발, 관리 재사용하여

      소프트웨어의 개발 생산성과 품질을 극대화 하는 것을 목표로 1980년대에 만들어진 개발 방법론

      1. 소프트웨어 제품 라인 구성 요소
        1. 구분
          1. Core Asset 개발
            1. 반복적인 수행으로 Products 공통되는 부분을 찾아내고, 기존의 Products 개발의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 개발 단계
          2. Product 개발
            1. 개발 대상 Product 핵심 공통 기능 개발에 Core Asset 활용함으로써 생산 기간의 단축을 가능하게 한다.
          3. 관리
            1. 올바른 조직 구조, 자원 할당, 중재 감독, 교육 제공, 리워드 제공, 조직 이해, 계획 수립 등의 기술적, 조직적 관리를 의미
      2. 소프트웨어 제품 라인 공학 프로세스
        1. 구분
          1. 도메인 공학
            1. 도메인 모델링
              1. 컨텍스트 분석
              2. 휘처 모델링
              3. 운영 모델링
              4. 아키텍처 모델링
            2. 컴포넌트 모델링
              1. 후보 객체 추출
              2. 객체 컴포넌트 개발
              3. 재사용 컴포넌트 개발
          2. 응용 공학
            1. 휘처 선택
              1.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추출하기 위한 과정
            2. 객체 선택 대응
              1. 휘처 선택에 위해 추출된 객체와 요구분석 모델과의 대응 관계를 설정
              2. 전체적인 분석 모델을 도출
            3. 모델 검사
              1. 도출된 분석 모델을 시뮬레이션
              2. 로직 검사를 통해 모델의 오류를 찾고 수정
            4. 아키텍처 선택
              1. 사용자 요구 사항에 맞는 특정 아키텍처를 선택
            5. 코드 생성
              1. 정해진 아키텍처 플랫폼을 바탕으로 코드를 자동 생성
      3. 소프트웨어 제품 라인 공학 장점
        1. 장점
          1. 개발 생산성 향상
          2.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
          3. 제품 개발 기간 단축
          4. 투입 인력 감소

    'Topcit > 소프트웨어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라우드 컴퓨팅  (0) 2018.06.11
    모바일 컴퓨팅  (0) 2018.06.11
    애자일 개발  (0) 2018.06.11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0) 2018.06.11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0) 2018.06.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