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바일 컴퓨팅
    Topcit/소프트웨어 개발 2018. 6. 11. 23:11
      1. 모바일 컴퓨팅 개요
        1. 정의
          1. 모바일의 특징
            1. 이동성
            2. 개인화
            3. 즉시성
          2. 모바일 서비스 환경의 구성 요소
            1. 단말기
              1. 휴대폰
              2. PDA
              3. DMB 단말기
              4. 스마트폰
              5. PMP
              6. ebook
            2. 네트워크
              1. 모바일 통신
              2. 위성 통신
              3. 무선 LAN
              4. 휴대 인터넷
            3. 플랫폼
              1. 모바일 운영체제
              2. VM
              3. 브라우저
            4. 콘텐츠
              1. 모바일 콘텐츠의 특성
                1. 상호 작용성
                2. 즉시 연결성
                3. 지역성
                4. 개인성
              2. 모바일 콘텐츠의 유형
                1. 개요

                  정보 서비스

                  모바일 엔터테이먼트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커머스

                  특징

                  정보 제공형 콘텐츠

                  오락형 콘텐츠

                  휴대용 기기로

                  메세지, 파일 등을 전송

                  광고, 지불, 결제, 쇼핑등 상거래

                  종류

                  뉴스, 날씨, 스포츠

                  게임, 벨소리, 캐릭터,

                  비디오, 방송

                  문자메시지, 멀티미디어 메시지,

                  인스턴트 메시지, 화상 전화,

                  커뮤니티 서비스, SNS

                  모바일 광고, 모바일 결제,
                  모바일 쇼핑

              3. 모바일 시장의 가치 사슬
                1. 단말기 제조회사
                  1. 휴대폰, 스마트폰, DMB PMP 단말기를 설계, 제조
                2. 서비스 사업자
                  1. 국내의 이동통신서비스 사업자 : SK텔레콤, KT, LG 텔레콤
                3. 솔루션 공급자
                  1. 플랫폼 개발사 : WIPI, iPhone, Android 같은 VM, 모바일 브라우저 개발
                  2. 멀티미디어 요소 기술 개발 업체 : 오디오, 비디오, 그래픽스 제작
                  3. 유통 관리 기술 개발 업체 : 콘텐츠의 보안, 보호 제공
                4. 콘텐츠 공급자
                  1. 모바일 콘텐츠를 개발하여 서비스를 직접 실행
        2. 모바일 컴퓨팅 특징
          1. 편재성
            1. 무선 단말기를 이용하여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정보 검색, 통신을 있도록 지원해 주는 특성
          2. 접근성
            1. 무선 단말기를 가진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곳에 연결할 있다.
            2. 특별한 경우 특정 인물, 시간대를 제한하여 접근할 있도록 한다.
          3. 보안성
            1. 무선 통신 보안 기술은 이미 폐쇄적인 end to end 시스템 내에서 Secure Socket Layer 형태로 구체화 하고 있다.
          4. 편리성
            1. 무선 단말기의 속성으로써 여러 기능이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맞춰 나오는
          5. 위치 확인성
            1. 무선 서비스에 위치 정보를 결합하는 형태로 무선 단말기의 기능을 높일 있다.
          6. 즉시 연결성
            1. 무선 단말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원하는 즉시 인터넷에 연결할 있다.
          7. 개인화 가능성
            1. 해당 단말기를 사용한 개인 고객이 미리 제공한 정보나 사전 설정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용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2. 모바일 컴퓨팅 개발 프로세스
        1. 정의
          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는 전반적인 통합 모바일 개발 프로세스를 적용한다.
          2. 어디서나 사용할 있고 한번에 사용
          3. 고객들이 사용하는 모든 디바이스와 채널을 지원
          4. 필요 수주 이내 또는 개월 이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신규 출시 업그레이드
          5. 예측 가능한 개발비용, 효율적인 원가 구조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과 아웃소싱
          6. 모바일 개발 프로세스
            1. 아이디어 구상
              1. 기획, 설계를 하는 단계
              2. 정확한 제품의 컨셉이 확립되면 세부 기획이 필요
            2. 디자인
              1. 앱의 컨셉과 세부 내용이 정의되면 틀의 디자인을 진행해야 한다.
              2. 개발에 따른 컨셉이 바뀔 있기 때문에 디자인 필요에 따라 디자인을 조정한다.
            3. UI 설계
              1.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고 프로토타이핑을 여러 차례 진행하여 컨셉 반영, 구현 가능 여부 등을 검토한다.
            4. 프로그래밍
              1. 실세 개발을 하는 단계
              2. 최초 의도와 다르게 업무가 진행되지 않도록 개발 중간 중간에 개발 빌드의 공유와 개발된 빌드를 통한 회의, 확인은 필요하다.
            5. 피드백
              1. 고객 반응을 분석하고 필요할 경우 수정

    'Topcit > 소프트웨어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제품 라인 공학  (0) 2018.06.11
    클라우드 컴퓨팅  (0) 2018.06.11
    애자일 개발  (0) 2018.06.11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0) 2018.06.11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0) 2018.06.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