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다중 스레드 모델
    운영체제/스레드 2018. 2. 3. 17:37

    스레드를 위한 지원은 사용자 스레드 사용자 수준에서, 커널 스레드 커널 수준에서 제공된다.

    사용자 스레드와 커널 스레드의 연관 관계로는 다대일, 일대일, 다대다 모델이 있다.

     

     

    다대 모델

    많은 사용자 수준 스레드를 하나의 커널 스레드로 사상한다.

    스레드 관리는 스레드 라이브러리에 의해 행해진다.

    스레드가 봉쇄 시스템 호출을 경우 전체 프로세스가 봉쇄된다.

    번에 하나의 스레드만이 커널에 접근할 있기 때문에 다중 처리기에서 병렬로 작동할 없다.

     

     

    일대일 모델

    사용자 스레드를 각각 하나의 커널 스레드로 사상한다.

    하나의 스레드가 봉쇄적 시스템 호출을 하더라도 다른 스레드가 실행 가능하다.

    다중 처리기에서 다중 스레드가 병렬로 수행되는 것을 허용한다.

    사용자 수준 스레드를 생성할 커널 스레드를 생성해야 하는 오버헤드로 프로그램의 성능이 저하된다.

     

     

    다대다 모델

    여러 개의 사용자 수준 스레드를 그보다 작거나 같은 수의 스레드로 다중화 한다.

     

     

    수준 모델

    다대다 모델과 비슷하며 하나의 사용자 스레드가 하나의 커널 스레드에 종속되는 것을 허용한다.


    '운영체제 > 스레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레드와 관련된 문제들  (0) 2018.02.03
    암묵적 스레딩  (0) 2018.02.03
    스레드 라이브러리  (0) 2018.02.03
    다중 코어 프로그래밍  (0) 2018.02.03
    개요  (0) 2018.02.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