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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설계 및 구현운영체제/시스템 구조 2018. 2. 3. 14:08
설계 목표
시스템 설계시에는 시스템의 목표와 명세를 정의해야 한다.
설계는 하드웨어와 시스템 유형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세부 요구 조건
사용자 목적 : 운영체제는 접근성, 편리성, 신뢰성, 안전성, 신속성을 가져야 한다.
시스템 목적 : 운영체제는 설계, 구현, 유지보수가 쉬워야 하며 적응성, 신뢰성, 무오류, 효율성을 가져야 한다.
기법과 정책
한 가지 중요한 원칙은 기법으로부터 정책을 분리하는 것이다.
기법 : 어떤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정책 :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정책은 장소가 바뀌거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정책의 각 변경이 기법의 변경을 요구하게 된다.
정책의 변경에 민감하지 않은 일반적인 기법이 보다 바람직하다.
구현
초창기 운영체제는 어셈블리어로 작성되었지만
오늘날 운영체제는 C나 C++로 작성되는 경우가 더 많다.
커널의 가장 작은 단계는 어셈블리어, 본체는 C 시스템 스크립트는 C, C++, 스크립트는 펄, 파이썬 셸 스크립트로 짜이는 경우가 많다.
고급 언어로 짠 운영체제는 다른 환경으로 이식은 쉬우나 속도가 느리다.
운영체제의 주요 성능은 우수한 어셈블리 코드 보다는 좋은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운영체제는 일부의 코드만이 고 성능을 중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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