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운영체제의 구조
    운영체제/서론 2018. 2. 3. 10:01

    다중 프로그래밍

    CPU 수행해야할 작업을 항상 하나는 가지도록 작업을 구성해 CPU 이용률을 증가 시킨다.

    운영체제는 한번에 여러 개의 작업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메모리 내에 있는 작업중 하나를 선택해 실행한다.

    선택된 작업의 , 출력 종료를 기다리는 동안 운영체제는 다른 작업으로 전환해 수행한다.

     

     

    시분할(멀티태스킹)

    CPU 다수의 작업을 교대로 수행한다.

    아주 빈번하게 교대가 일어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자신의 프로그램과 상호 작용 있다.

    사용자는 운영체제의 즉각적인 응답을 기다리기 때문에 응답 시간이 짧아야 한다.

    사용자 전환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수의 사용자들이 하나의 컴퓨터를 공유할 있다.

    시분할과 다중 프로그래밍 운영체제 에서는 여러 작업이 메모리에 동시에 유지되어야 한다.

     

    작업 스케줄링 : 여러 개의 작업이 메모리로 옮겨올 준비가 되었고 메모리의 공간이 불충분

    어떤 작업부터 먼저 메모리로 옮겨올지 선택해주는 작업

     

    CPU 스케줄링 : 여러 개의 작업이 동시에 실행 준비가 되어있을 어느 작업을 먼저 실행시킬지 결정해주는 작업

     

    스와핑 : 프로세스를 메모리와 디스크로 적절히 스왑 , 스왑 아웃 주는 작업


    '운영체제 > 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세스 관리  (0) 2018.02.03
    운영체제 연산  (0) 2018.02.03
    컴퓨터 시스템 구조  (0) 2018.02.03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0) 2018.02.03
    운영체제가 할 일  (0) 2018.02.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