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인 VS 토큰 (차이와 예시)코인/정보 2022. 3. 19. 03:45
우리가 차를 사게되면 수리, 기름, 타이어교체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반면 렌트카(or 리스)를 빌려 탈 경우 정기적으로 요금을 제공하면 여러 잡다한 문제에 대해 신경쓸필요가없습니다.
우리는 필요에 따라 둘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새차를 살 돈이 없거나 너무바빠서 유지보수할 시간이 없으면 임대 해서 타는것이 답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코인과 토큰의 차이와 비슷합니다.
코인은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자체 블록체인을 운영합니다. 이건 차를 사는것과 비슷합니다.
토큰은 다른 코인의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집니다. 이 경우 보통 블록체인에 사용료(가스비)를 지불합니다.
우리가 만약 토큰을 만든다면 블록체인까지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토큰을 만들고 다른 블록체인에서 실행하기만하면됩니다.
좋은 예시로 이더리움이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자체 블록체인이 있고 트랜잭션의 검증까지 수행해줍니다.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지난 몇년동안 시스템을 개선하고 취약점을 패치하는 등의 많은 작업들을 했습니다.
이더리움 토큰 ERC20은 이러한 이더리움의 블록체인을 사용합니다.
Basic Attention Token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만들어진 erc20 토큰입니다.
BAT팀은 프로젝트가 자체 네트워크를 만들만큼 크지 않다고 생각했고,
사용자가 쉽게 크리에이터에게 보상하는 시스템을 만들려고했습니다.
이들은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등의 복잡한 일까지 하는 대신 BAT팀은 좋은 제품(서비스)을 제공하는것에만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이 제품이 브레이브브라우저 입니다.
이 브라우저는 자동으로 웹 사이트의 광고를 크리에이터에게 보상하는 광고로 변경합니다.
토큰을 만들기위해 브레이브 팀은 신뢰성과 안정성을 위해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프로젝트가 빠르게 성장한다면 프로젝트 운영팀은 기존 토큰을 코인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크립토 닷컴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들은 최근 자신의 메인넷을 런칭했습니다.
처음에 erc20 토큰으로 시작했지만 빠르게 유명해졌고 이더리움 네크워트를 사용하는 대신 그들의 자체 네트워크를 만들어 나오기로 결정했습니다.
토큰을 코인으로 바로 바꿀수는 없습니다.
대신 유저가 이전 토큰에서 코인으로 바꿀 수 있는 브릿지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LEO와 같은 코인은 이더리움, BSC, 하이브와 같은 여러 네트워크에 토큰으로 존재합니다.
코인이 다른 네트워크에서 토큰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점입니다.
예를들어 BSC에서 Binance-Peg Ethereum Token을 구매하면 우리는 실제로 이더리움을 구매하지 않았지만 이더리움의 가격을 따라가는 이더리움의 대체품을 구매하게됩니다. (래핑)
이러한 일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더리움에서 트랜잭션당 20불이 필요하다면 BSC에서는 50센트만 사용하면 됩니다.
따라서 BSC에서 이더리움의 대체품을 거래하는것이 더 합리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시로 금 ETF를 사는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금 ETF를 삼으로써 금을 사는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현금화 하고싶을떄는 언제든 ETF을 팔아 보유중인 금 일부를 팔 수 있습니다.
토큰의 주요 예시
1. 플랫폼 토큰
플랫폼토큰은 탈중앙화애플리케이션 DApp을 보조하기위해 만들어집니다.
유저가 이더리움 토큰을 스왑할 수 있게 하는 Dapp 유니스왑의 경우 유니스왑토큰을 만들었고 유니스왑 플랫폼에 투자한 사람들에게 배포했습니다.
또한 유니스왑 토큰 홀더는 향후 유니스왑의 변경에 투표할 수 있고 거래 수수료 일부를 분배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2. 증권 토큰
증권토큰은 다른 자산의 소유권을 나타내기위해 만들어집니다.
만약 금을 사고싶은데 실물 금을 들고있기 싫을 경우 대신 금 가격을 추종하는 토큰을 살 수 있습니다.
실물 금을 훔치는것보다 블록체인을 해킹하는 것이 어렵기때문에 이는 더 안전하다.
여기서 취약점은 금 가격 추종 토큰이 실물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믿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3. 송금용 토큰
송금용 토큰은 빠르고 쉬운 방법으로 돈을 송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xDai가 그 예시인데 이는 US Dollar의 가치를 추종합니다.
우리는 이 토큰을 커피를마시거나 옷을 구매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토큰의 거래 수수료는 0.000021USD로 수수료가 매우 낮으며,우리는 47,000건의 트랜잭션을 1달러만 사용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카카오페이나 은행 송금 수수료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4. 유틸리티 토큰
유틸리티토큰은 소유권과 관련있는 토큰입니다.
위에서 예로든 BAT는 이더리움토큰이고 브레이브 브라우저에 광고를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브레이브브라우저에 광고하고싶다면 BAT 토큰을 구매해야합니다.
유틸리티토큰은 이러한 일을 하기위해 사용된다.
증권 토큰은 자산의 가치를 저장하는 일만 하지만 유틸리티 토큰은 여러가지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5. 거버넌스 토큰
거버넌스토큰은 토큰 보유자에게 투표권을 제공합니다. 위에서 예로 든 유니스왑은 거버넌스 토큰이 될 수 있습니다.
예로 유니스왑토큰 보유자들은 유니스왑의 수수료를 얼마나 올릴것인지에 대해 투표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토큰을 가지면 더 많은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기에 이는 권한이 중앙화 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원본영상
'코인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LFG(루나 파운데이션 가드) 공지, 보상계획 (0) 2022.05.16 P2E 스테픈(STEPN)으로 채굴하기 (0) 2022.03.30 메타콩즈가 무엇일까? (0) 2022.03.16 메타콩즈 브리딩 관련 소식 (0) 2022.03.15 웹 3.0 이 무엇일까? (0) 2022.0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