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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리Topcit/소프트웨어 개발 2018. 6. 11. 15:12<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념과 원리
- 일관성 필요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일관성 있게 만들어야 한다.
- 개발 이전에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표준안을 만들어야 하며 개발 후에도 이를 점검하여 오류를 수정하여야 한다.
- 사용자 중심 설계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를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 피드백
- 사용자가 잘못 버튼을 누르거나 잘못된 연산을 수행하고자 할 때 자신의 잘못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파괴적인 행동에 대한 확인
- 사용자가 자료 또는 파일을 지우려고 하면 이를 실행에 옮기기 전 확인할 필요가 있다.
- HCI
- HCI의 개념
- 모든 시스템은 기능 수행 부분과 인터페이스 연계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 내부 설계 : 컴퓨터를 작동하는 부분에 대한 설계
- 외부 설계 : 사용자와 교류하는 부분에 대한 설계
- HCI의 유형
- 명령어
- 사용자는 키보드로 명령어를 컴퓨터에 입력하여 컴퓨터와 대화하고 교류한다.
- 메뉴 기반 시스템
- 사용자는 메뉴에서 항목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 서식 기입
- 사용자는 필드에 해당 정보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
- 직접 조작
- 간략한 작업 환경을 보여주고 객체를 직접 조작하여 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 GUI
- 구성요소
- 메뉴 바
- 툴 바
- 명령 버튼
- 토글 버튼
- 다이얼로그 박스
- 텍스트 박스
- 리스트 박스
- 라디오 버튼
- 체크 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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